본문 바로가기

지구별 여행자

환전 스마트하고 싸게 하는 법 & 사이버환전


환전 스마트하고 싸게 하는 법 & 사이버환전


여름휴가의 절정을 맞이하고 있는 요즘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올해 2분기 해외여행 지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직장인의 휴가와 방학이 함께 있는 8월이 아닌 얼리버드 여행객이 늘어나면서 6월 ~ 7월에 해외여행 관광객이 특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6월 해외관광 지출액은 17억 300백만 달러(1조7677억)으로 사상최대치를 기록하며 1인당 평균 해외 관광 지출액은  1334달러(138만원)로 전분기의 1148달러(119만원)대비 16.2% 증가했다고 합니다.

최근의 원화 강세의 영향으로 해외 관광객이 증가했다고 하네요. 올 6월에 환율 최저치를 기록했을 때, 서울역 외환은행 환전소는 2시간씩 기다려야 환전할 수 있었다는 뉴스를 보면서 환전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우는데요해외여행 휴가를 알뜰하게 보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환전! 환전을 좀 더 똑똑하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환율우대 = 환전수수료할인

외환은행환율보기 : https://open.keb.co.kr/OPFXCF0205P3.web


환율우대란 것은 환전할인수수료의 할인으로 원화를 다른 나라의 화폐로 바꿀 때 살 때 환율이 적용되는데, 전날 거래된 해당 화폐의 규모와 거래가격을 평균한 가격에 은행의 경비와 이윤, 스프레드율을 더해 결정이 되는데 수수료를 싸게 한다는 것은 스프레드율을 낮게 적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살 때 가격 = 매매기준율 + 스프레드율(마진)으로 환율이 1050원이고, 매매기준율이 1032원일 경우 할인혜택 없이 바꾼다면 환전 수수료는 18원이지만 70%의 수수료를 할인 받는다고 가정하면 18 - (18*0.7) = 5.4원이 수수료로 나가게 되는것으로 평소 환율을 체크해 둔다면 조금 더 저렴하게 환전할 수 있답니다. 외환은행과 네이버 환율계산기를 통해 환전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에서도 환율계산기 어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환은행 사이버환전 : https://open.keb.co.kr/cyberfx.web


1. 인터넷으로 쉽고 저렴하게 ! 스마트 사이버 환전

사이버 환전은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환전한 뒤 출국전에 해당 외국 통화와 여행자 수표를 받는 서비스를 말하는데요.창구 환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수료와 인터넷을 통한 편리성, 그리고 현금을 소지하지 않아도 환전이 가능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사이버 환전은 따로 발품을 팔지 않아도 각 은행에서 제공하는 환율과 환율우대쿠폰 등을 비교하면서 저렴하게 환전할 수 있어서 젊은 여행객들 사이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이버환전 절차는 인터넷(스마트폰)에서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환전을 신청하면 통장으로 원화 대신 달러나 각국 외환으로 입금되면 환전 영수증을 인쇄하여 해당 환전소에 제시 후 실명확인을 거쳐 환전을 지급받게 됩니다.

외환은행의 경우 사이버환전 후 인천공항과 영업점에서 외화를 수령할 수 있으며 타은행과 달리 은행거래 및 인터넷뱅킹 가입없이도 누구나 이용가능하다는 점이 최대 장점입니다. 사이버환전과 함께 인터넷/영업점용 수수료 60% 우대 쿠폰을 제공하며 9월30일까지 스마트폰으로 환전 신청시 최대 70%까지 우대받을 수 있으며 금액에 따라 추가적으로 할인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네트워크 환전 서비스>로 인터넷뱅킹을 통해 환전거래를 완료하고 외화는 오프라인 영업점에서 수령하며 60%의 환율수수료 할인과 일을 포함 은행 영업시간 외 38개국 통화 환전이 가능하며, 신한은행의 경우 달러/유로/엔화는 기본 50%할인 적용과 5000달러 이상시 20%의 추가할인에 최근6개월 내 인터넷 환전 실적이 있으면 10% 추가 할인으로 최대 90%까지 저렴하게 환전할 수 있답니다. 


2. 환전은 외환은행? NO 주거래 은행으로 환전하자

환전의 경우 대부분, 외환은행을 떠올리지만 오히려 가까운 주거래 은행의 경우 더 높은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혼여행으로 유럽을 가게되면서 유로화로 환전해야 했는데, 외환은행의 경우 최대 70%였지만 거래하고 있던 국민은행을 방문하여 약 1500유로 가량을 주거래 우대할인 80% 할인을 받고 환전한 경험이 있답니다.

처음에 창구에서는 최대할인을 60% 70%이상은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었는데 깐깐한 우리신랑이 지점장분과 상담을 통해서 조금 더 할인받을 수 있었답니다. 물론 소수점자리 단위의 환율 차이로 얼마 안되는 금액이지만 10% 더 할인받았다는 기분으로 여행을 출발한다면 알뜰하면서도 기분 좋은 여행이 되지 않을까요^^




3. 환율이벤트활용하자.

해외여행이용객이 많은 휴가시즌을 맞아 각 은행에서 앞다투어 환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은 8월말까지 여름 환전 고객을 대상으로 환율우대 최대 70%를 비롯하여 여행자보험 무료가입, 추첨을 통한 경품을 증정하고 있으며 우리은행은 9월12일까지 미화 500달러 이상 환전하는 모든 고객에게 최대 70% 우대 환율을 적용받을 수 있으며 농협은 9월까지 최고 80% 환율우대 혜택과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각 은행사이트를 방문하여 환전 시 금액과 이벤트를 적극 활용하면 좋겠죠.


4. 환전 수수료가 가장 비싼곳은 공항환전소

급할 경우 어쩔 수 없이 이용하게 되는 공항환전소 ! 하지만 공항환전소가 가장 수수료가 비싼 곳이라는 곳은 알고 계신가요? 외환은행을 비롯하여 국민 신한 우리 등의 주요은행들이 운영하고 있는 공항환전소는 환전을 하려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환율 우대를 잘 해 주지 않을뿐더러 할인을 해 주더라도 할인폭이 매우 낮답니다. 특히, 인천공항 환전소는 가장 비싼 수수료를 받고 있어 환전은 미리 꼭 준비를 하셔야 한답니다.


5. 해외신용카드 사용 시 반드시 외화로 결제

외화가 남지 않도록 적정한 금액을 가져가는 것이 가장 좋지만, 쇼핑 등으로 여행 시, 가져간 외화보다 더 필요해 질 경우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가 생기는데요 신용카드의 경우 결제금액의 1% 안팎의 수수료에 해외에서 사용한 신용카드의 경우 결제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대금결제기전 전까지 카드사에서 수수료로 징수하는 0.5%의 환가료가 포함되어 원래 가격보다 조금 더 비싸게 결제하며 신용카드 해외 사용분은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에 포함되지 않는답니다.

해외에서 결제시, 해당 국가의 화폐 혹은 원화 결제 중 선택을 묻는데, 원화로 결제할 경우, 환율 계산으로 추가적인 금액을 더 지불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국가의 외화로 결제하는 것이 조금 더 저렴하며, 해외호텔등을 예약할 때에도 원화와 외화의 금액을 확인하여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는 것 또한 팁! 하지만, 달러/유로/엔화가 아닌 수요가 적은 기타 통화의 경우 환전 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신용카드 사용이 유리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6. 그 밖에 알아두면 좋은 환전 Tip

단기여행에서는 필요한 외화를 현금으로 환전해 가는 것이 좋으며, 장기 여행의 경우 현금과 외국에서 인출해서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해외체크카드의 경우 종류가 다양하지만 하나비바 , 하나플래티늄체크카드를 많이들 사용하고 있으며 해외승인이 제대로 되는지 반드시 은행에서 확인하고 해외승인이 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마스터와 비자로 나누어 발급받거나 분실의 위험을 충분히 대비하여 가져가는 것이 안전 하답니다. 

또한 입국 후, 남은 외화를 공항에서 환전할 경우 원화 - 외화 - 원화의 2중 수수료로 손해를 볼 수 있으며, 특히 동전의 경우 가격의 50% 정도밖에 환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적당량의 외화를 가지고 여행을 가는 것이 가장 좋다는 점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