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르웨이의 숲/궁금했던 뉴스

대출금리 1.7%?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정리

요즘 나와 남편의 관심사는 바로 ' 집사기 '

예전에 처음으로 청약을 넣어서 당첨된 아파트를 들어갔어야 했는데... 그땐 부동산 무지렁이로 막연하게 언젠간 집 사겠지 하며 아~ 무 생각 없이 살던 시절^^ 그때의 나 때문에 현재의 내가 이 고통을 겪는구나 껄껄

 

http://nhuf.molit.go.kr/

집을 사려고 이래저래 알아보니 주택도시기금에서 <신혼부부전용자금대출 >을 대출상품이 있다. 주택도시기금은 국민주택 및 임대주택 건설을 위한 주택사업자와 주택을 구입 또는 임차하고자 하는 개인 수요자에게 자금을 지원해 주고 있다. 

서민들을 위한 정부의 주거정책 기관이다보니 청년 전월세 대출 등에 좀 더 집중되어 있는데 주택 매매 시 에도 이용할 수 있는 매매 대출 상품도 있으며 2018년에도 3만 가구 정도가 상품을 이용했고 2019년에도 3만 가구 정도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이 중 매매를 위한 기금을 알아보기로 했다.

 

 

주택도시기금 디딤돌 대출 안내 http://nhuf.molit.go.kr/FP/FP05/FP0503/FP05030101.jsp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은 혼인기간 7년 , 3개월 이내 결혼 예정인 무주택 신혼가구가 그 대상이다. 무주택 신혼가구란 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 무주택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신혼부부의 경우 부부합산 소득이 7천만 원 이하 (신혼이 아닌 부부합산 소득 6천만 원 이하)로 시가 5억 원 이하(전용85㎡ 이하) 주택에 해당하며 수도권 기준 2억 2천만 원 2자녀 이상 2억 4천만 원까지 지원된다고 해요.  

 

오피스텔의 경우 준주택으로 무주택에 해당되므로 결혼 전 오피스텔을 소유하고 있다하더라도 디딤돌 대출은 가능!! 

 

하지만 만약 부모님 집에 함께 사는 경우 부모님이 주택을 소유한 세대주라면 부부는 세대원이므로 무주택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므로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 없다고 해요.

 

 

소득수준과 대출시기에 따라 대출금리의 차이가 있다. 본인이 어디에 속하는지를 보면 대출금리를 확인할 수 있어요. 최대로 한다고 해도 2.75%라니 디딤돌 대출금리가 저렴하긴 하네요.  시중은행보단 낮지만 그래도 부담스러운 대출금리 더 낮출 수 있는 방법은?

 

①청약저축 가입자 (본인 또는 배우자)

가입기간 1년 이상 12회차 납입한 경우 0.1%
가입기간 3년 이상 36회차 납입한 경우 0.2%
단 대출 접수일로부터 6개월 이내 일괄 납입한 경우 우대금리 회차 인정에서 제외

청약통장을 아직 만들지 않은 청년들 예비부부들이 있다면 바로 청약통장부터 만드세요. 저희는 저와 신랑 둘 다 각각 월 10만 원씩 적금한다 셈치고 청약을 넣고 있어요.

 

②부동산전자계약 : 국토교통부 부동산 전자계약을 통해 주택매매를 체결한 경우 2019년 12월 31일 접수분에 한해 0.1% 우대금리

 

③유자녀 우대금리 : 다자녀 일 수록 우대금리가 높아지는 건 당연하겠죠? 우대금리의 최저가 1.5% 미만인 경우 1.5%로 일괄 적용되며 부적격자의 경우 가산금리가 부과된다고 하니 성실하고 정확하게 서류를 작성해야겠습니다.

 

 

디딤돌 대출을 받을 때 주의할 점으로는 대출받은 날로부터 1개월 내 대출받은 집에 전입 및 실거주를 해야 합니다. 정당한 사유없이 실거주 및 전입하지 않을 시 대출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매우 중요 ★

예외의 경우도 있다. 전임 집주인의 퇴거 지연, 집수리 등 1개월 내 전입이 어려운 경우 사유서를 제출하면 2개월 전입 연장이 가능하며 질병이나 타 시도로의 근무지 이전 등 실거주가 불가능한 사유가 매매계약 이후 발생 시 실거주 적용 예외 인정을 받을 수 있어요.

 

대출을 받을 시기엔 조건이 맞아 대출을 받을 수 있었으나 이직 후 연소득이 늘어나 소득제한에 넘어가게 되었다는 사연이 소개 되었습니다.

 

이에 국토부 담당직원은 디딤돌 대출은 대출 당시 조건으로 판단하며 어떠한 불이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추가 대출은 어려울 수 있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러면 은행에 열 가지는 넘는 서류를 일일이 떼다가 은행에 여러차례 방문해서 대출승인을 받아야햇고 디딤돌 대출을 받은 분들의 후기를 보면 2주가 걸렸다니 3주가 걸렸다니 하면서 맘졸이며 대출승인을 기다렸는데요

이제는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여러번 방문할 필요 없이 올해 9월부터는 인터넷으로도 간편하게 대출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휴 ~

 

주택구입자금계산마법사에 들어가서 조건에 맞는지 대출가능 금액은 얼마인지 확인해 볼 수가 있어요. 주택구입이나 디딤돌 대출 계획이 있다면 미리 연습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출신청이 아니라 얼마든지 해 볼 수 있어요.

 

특히나 대출심사에 따라 맘고생 하는 일들이 많았는데 이제는 심사기간 표준화로 5영업일 이내 심사가 완료 되어 몇 주나 기약없이 기다리는 일이 없어졌다는게 좋네요. 주택 매매 시 ,국토교통부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에서 https://irts.molit.go.kr/  인터넷으로 셀프등기로 등기비용을 아낄 수도 있고 셀프등기 방법 또한 동영상으로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어요. 

 

 

서울의 경우 매매가가 5억이 넘는 주택이 많은데 대출한도를 더 높일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는 기본적으로 매매 보다는 전월세의 서민을 위한 주거기금에 재정 당국 및 다른 서민 지원의 합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신중을 기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대출한도가 좀 올라갔으묜 ㅠㅠ 아흑 

 

지금보다 내년에 더 좋은 정책이 나올 수 있을까요 ? 라는 질문엔 본인이 집을 구매할 시기에 적절한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ㅋㅋㅋ 내년 정책이 뭐가 나올지 직원들이 스포(?)할 수도 없고 아직 없을 수도 있구요

주택 매매의 계획이 있고 디딤돌 대출에도 관심이 많아 정리 겸 해서 포스팅을 써 보았는데 다른 분들도 어렵게만 읽혀지는 대출관련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주택도시기금 안내로 들어가면 보다 상세한 안내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